fussreise

백사실계곡 본문

서울

백사실계곡

fussreise 2023. 11. 5. 12:59

백사실계곡을 가기 위해 홍제역에서 내려 일단은 인왕시장에서 점심을 먹기로 하였다.

 

인왕시장 내 위치한 유명한 국수집

 

 

잔치국수 곱배기인데 국물맛이 담백하니 무척 맛이 있었다.

 

점심을 먹고 홍제천을 따라 걸으며 백사실계곡으로 향했다.

 

옥천암의 모습

 

옥천암 앞에 위치한 보도각

보도각

‘보도각 백불(普渡閣 白佛)’로 불리는 이 관음보살은 많은 영험담을 가지고 있다.일찍이 조선 태조가 한양에 도읍을 정할 때도 이 석불에 기도한 일이 있고, 또 흥선대원군의 부인 민씨(閔氏)도 아들인 고종을 위해서 자주 찾아와 기도하였다고 한다.

 

 

 

 

홍지문 및 탕춘대성

정면 3칸, 측면 2칸의 우진각지붕건물.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 제33호. 한북문(漢北門, 捍北門)이라고도 한다. 1715년(숙종 41) 서울 도성과 북한산성의 방어시설을 보완하기 위하여 오간수문(五間水門) 및 서성(西城)과 함께 건립하였다.

서성은 1718년 비봉 옆 수리봉에서 인왕산의 도성 성벽까지 쌓은 익성(翼城)으로, 그 울안 세검정일대는 탕춘대성(蕩春臺城)이라고도 불렸다. 서성의 성벽 일부와 오간수문 및 홍지문은 1977년에 보수 혹은 복원된 것으로, 홍지문은 중앙부에 화강석으로 월단(月團)이 꾸며진 위에 단층 문루가 세워져 있다.

 

세검정

서울특별시 기념물 제4호. T자형 3칸, 팔작지붕 건물이다. 기록에 의하면 세검정은 1747년(영조 23)에 건립되었다고 하며, 원래의 정자는 1941년에 소실되고 현재의 건물은 1977년에 복원된 것이다. 명칭의 유래에 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으나, 인조반정 때 이귀·김류 등이 이곳에 모여 광해군의 폐위를 모의하고, 거사 후 이곳의 맑은 물로 칼을 씻었다는 고사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유력하다. 현재 북악산 남쪽 기슭 백운대에서 이어지는 사천계곡을 중심으로 한 세검정 주변 일대는 경관이 아름다운 풍치지구로 유명하다.

 

 

 

 

 

 

백사실계곡

한양도성의 북문인 숙정문(肅靖門)을 지나 북악산 산마루를 넘으면 백사실계곡에 다다른다.

백사실 계곡은 1급수 지표종인 도롱뇽을 비롯해 개구리, 버들치, 가재 등 다양한 생물체가 서식하고 있는 청정 생태지역이다. 계곡 옆으로는 조선시대 별서 터(백석동천, 사적 제462)가 남아 있어 역사적 가치도 매우 크다.

 

 

 

 

 

 

 

 

 

백석동천

서울 부암동 백석동천은 북악산 북사면의 백사실계곡에 위치한 조선시대 별서이다. 1800년대 도성 가까이에 조성되었던 별서 관련 유적으로 별서정원의 유구와 바위에 암각된 각자, 동천 경역 내의 지형과 산림이 잘 보존되어 있는 명승이다. 2005년에 사적 제462호로 지정되었다가 2008년에 명승 제36호로 재분류되었다.

백석은 중국의 명산인 백석산(白石山)에서 비롯된 명칭으로, 흰 돌이 많은 백악산을 백석산에 비견한 지명이라고 한다. 세검정 위쪽의 홍제천을 건너 이 하천의 지류가 거대한 암반을 형성하고 있는 곳이 동천의 입구이다. 암반을 흘러내리는 계류는 매우 아름다운 경치를 만들었으나 현재는 암반의 양측으로 건물이 들어서 있어 계류 부분만 좁고 길게 노출되어 있다.

계류 근처에 육각정자의 주초석과 연못이 있고, 연못 위로 약 4m 정도의 높은 대지에 건물지가 있다. 건물지에는 사랑채와 정자의 기초·담장·석축 일부만 남아 있다. 건물지 위쪽 바위에는 백석동천(白石洞天), 월암(月巖) 등이 각자된 바위가 위치한다.

별서정원의 대부분은 산수가 수려한 경승지에 위치하며 세상으로부터의 은둔과 은일을 위해 마을과는 일정한 격리방식을 취하고 있다. 그러나 백석동천은 도시화가 많이 이루어진 서울에 위치하고 있는 별서임에도 불구하고, 고정원의 구성요소를 두루 갖춘 격조 높은 전통별서정원의 면모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백사실계곡을 둘러본 후 상명대 아래 위치한 카페 클래식에서 잠시 쉬었다.

 

 

 

 

 

 

 

'서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산성곽 도서관  (0) 2024.05.06
용산공원 장교숙소 5단지  (1) 2024.05.06
용산역사박물관  (0) 2023.10.07
송파 책박물관  (2) 2023.10.03
전태일 기념관  (0) 2023.04.09